이지알바에서 알아보는 손님을 응대하는 방법!!

1.8k 0

손님은 어떻게 응대야 할까??

1) 다른 건 몰라도 첫 인사 만큼은 마음을 담아 밝게 하자.

어느 직장에서도 포함되겠지만 밤알바에서도 첫 인상이 가장 중요한 법이다. 이유를 막론하고 나에게 호감을 갖고 선택해준 파트너에게 먼저 반갑게 인사를 건네자.

2) 가게에 첫 방문한 손님에게는 특별히 더 친절하고 살갑게 대하자. 

어쩌다 보면 가게 단골이거나 왔었던 손님이 아닌 첫 방문객이 손님으로 올 수도 있다.
나로 인해 가게의 첫 느낌이 결정될 수 있고, 또 기존 지명이 없기에 경쟁자가 없는 만큼 더 신경 써서 대해주면 좋다.

3) 손님의 그날 상황과 기분을 빨리 캐치하는 눈치 빠른 아가씨가 되자.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가 가득해서 왔는지, 승진 턱을 내기 위해 찾은 즐거운 술자리인지 빨리 파악하고 그에 걸맞게 행동하도록 하자.

4) 내 파트너 뿐 아니라 방 안에서의 상황 변화에 맞춘 자세와 태도를 취해야 한다. 

내 파트너가 그 방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있다고 해도 마냥 마음을 편하게 먹어서는 안 된다. 그 자리의 분위기는 나 하나로 인해 좌지우지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내 파트너의 말과 행동이 달라지고 방 분위기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건 내 파트너에게 붙박이처럼 달라붙어 그에게만 신경 쓰는 것이다.

다른 주변 상황을 신경 쓰느라 내 파트너에 소홀해서는 안 된다. 비품 챙기기/안주 나누기 등 잡다한 일거리에는 잠시 신경을 꺼두자.

같이 일하는 아가씨들도 아마 충분히 이해해줄 것이다.

5) 손님에 대한 정보에 대해서는 외워두자. 기본적인 관심 표시이자 예의다.

특히 이름이나 하는 일, 사는 지역 같은 기본 정보들에 대해서는 묻지 말도록 하자. 했던 질문을 반복해서 물어본다면 자신에게 신경 쓰고 있지 않다는 느낌이 들어 불쾌할 수 있다.

6) 고객 타입, 스타일에 맞춘 응대를 생각하면서 접객한다. 

물론 이는 여성알바에 첫 출근에 바로 가능한 일은 아니다. 하지만 최소한 연습은 해두는 게 좋다. 우리는 계속 사람을 응대하는 일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내성적인 손님에는 어떤 태도가 반응이 좋더라.’ 라든가 하는 고객 타입에 따른 알맞은 리액션과 컨셉을 생각해두도록 하자.

7) 주변 동료를 배려하면서 자신의 역할을 판단하고 응대하기 

물론 내 파트너를 챙기는 것이 제 1임무이지만, 같이 일하는 아가씨들을 배려하는 자세도 잊지 말자.  매일 얼굴 보는 동료들인데 서로 돕고 배려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나에게도 좋은 일이다.

8) 테이블 상황에 대해 습관적으로 체크하자. 

노래방알바, 텐프로, 텐카페, BAR, 룸알바 등에 모두 포함되는 이야기 이며 내 파트너의 술잔이 비었는지, 음료수는 남아 있는지, 물수건이나 재떨이 등의 비품은 충분히 있는지, 테이블이 더럽지는 않은지 꾸준히 신경 쓰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9) 지나치게 몸을 사리는 행동으로 분위기 망치지 않기.

바알바나 룸싸롱, 텐프로 역시 마찬가지로 지나치게 튀고 나서는 행동으로 방 분위기를 망치는 것도 보기 좋지 않지만, 지나치게 빼는 행동으로 방 분위기를 가라앉히는 것도 금물이다.

노출 등의 무리한 요구가 아닌 이상에야 웬만하면 응대해주는 것이 맞다.

기본적으로 이 일은 서비스업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특히 음치라고 계속 노래를 거부하는 행동은 대표적으로 분위기를 망치는 행동이다.

기가 막히게 노래를 잘하면 슈스케 나가지 왜 여기 있겠나? 손님들도 다 알고, 또 들어봐서 정말 음치이면 더는 권유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만의 레퍼토리 하나쯤은 미리 하나 마련해두자.